이번 포스팅은 내 아이를 말레이시아에서 국제학교를 보내고 싶고, 그 선택지들 중 쿠칭이란 도시도 하나의 선택지인 분들께 시간을 조금아니마 아껴주는 포스팅이라 확신합니다.
사실 누구는 실제로 등록까지 해서 잘 다니고 있다는데, 정작 내가 알아보려고 포털로 검색해 봐도 뭘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막막할 듯합니다. 물론 저 역시 그러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고민만 하지 마시고 글을 끝까지 읽어 보셔서 판단해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본 내용에서는 많이 궁금해 하실법한 세 가지 주제들로만 추려봤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 달아주시면 아는 범위에서 답변 달아드리겠습니다.)
그런데 국제학교 왜 꼭 가야하나?
원론적인 질문입니다. 참고로 저희 3인 가족의 경우는 교육업에 종사하거나 또는 국제학교를 일부러 보내려고 이곳 쿠칭으로 온건 전혀 아니고, 또한 아이의 사교육쪽엔 그다지 관심도 없습니다.
이유는 단 하나, 이곳 쿠칭에서 3인 가족이 반은퇴를 목적으로 장기거주로 알아보다가, 자녀를 사라왁주의 국제학교로 등록해야 하는 조건이 있기에 진행된 케이스입니다. 따라서 이 글도 이런 성향의 학부모가 바라보는 관점이란 점은 참고하셔서 읽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주제로 돌아가서 먼저 어떤 이유로 본인의 자녀를 쿠칭으로 조기유학을 보내려고 하는지부터 생각해봐야 할 듯한데요. 대다수 진행되는 케이스별로 한번 정리한 후 제 생각도 함께 공유해 봅니다.
1. 오직 자녀의 영어나 조기유학이 목적
여기서 또 자녀의 연령도 중요할 듯합니다. 아이가 초등 저학년인 경우와 고학년인 경우가 있겠네요.
사실 이 두 경우라면 선택지는 많으니, 굳이 쿠칭만 고집할 건 아니란 점을 먼저 말씀드리고 싶네요. 말레이시아 다른 도시들, KL이나 요즘 많이 떠오르는 조호바루 또는 페낭이나 코타키나발루등등 수많은 국제학교가 있으니까요. 다만 많은 국제학교가 있는 만큼 규모나 커리큘럼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학비도 모두 천차만별이란 점이 선택장애를 일으킵니다. 또한 학비만큼 중요한 것이 그 도시가 자신과 맞냐는 건데, 사실 쿠칭의 경우는 먼저 언급한 서말레이시아의 KL이나 조호바루보다 인프라면에서는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일 예로 KL에는 있는 지하철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이 전혀 없어요. 즉 자녀를 학교로 등하교시키거나 또는 가까운 마트나 식당을 가려고 해도 거의 자차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다만 이런 이유도 한몫하는 듯한데, 쿠칭의 경우는 말레이시아의 타 도시들의 국제학교와 비교해서 학비가 저렴합니다. 그렇다고해서 커리큘럼같은 교육의 질이 나쁘냐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즉 가성비면에서는 괜찮아 보입니다.
초등 저학년 인경우
여기서 또 아이가 영어에 어느 정도 익숙한 경우와 아닌 경우에 따라 생각이 다르실 듯합니다. 저학년의 경우라면 다음에 얘기할 쿠칭의 국제학교 네 곳 어디나 무방하겠지만, 조금 더 시설이 좋은 학교가 적응면에서 괜찮아 보입니다.
고학년인 경우
고학년의 경우는 영어를 배우는 목적도 있지만, 선택지를 조금 넓혀 보통은 해외 대학까지 염두에 두고 오는 케이스가 많은 듯한데요. 따라서 전통적으로 A-Level을 얼마나 많은 수의 학생을 배출했냐를 보셔야 할거라 생각합니다.
2. 주재원 발령처럼 직장이 쿠칭에 있어서
최근에 이곳 쿠칭에도 한국 기업이 새로 셋업 됐다는 소식이 들리는데, 그런 이유인지 이 케이스도 자주 보입니다. 이 경우 역시 현지인들이 다니는 로컬 학교는 등록 자체가 불가능 한거로 아는데요. 따라서 선택의 여지 없이 국제학교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3. 가족이 동반으로 이주하는 경우
마지막은 저희 가족과 같은 케이스입니다. 부부 모두 혹은 한 명만 S-MM2H (SarawakMalaysia My Second Home) 패스로 진행해서 아이를 학생비자(학생패스)로 진행하거나, 혹은 부부 중 한 명이 자녀를 위해 가디언 패스로 진행하고 자녀는 학생패스로 등록해서 1년마다 갱신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경우입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기에 꼼꼼히 따져보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경우는 처음엔 부부 모두 MM2H 패스를 알아보다가, 진행 기간이 길고 큰돈이 묶이는 게 싫어 저만 MM2H 패스로 진행하고, 엄마와 아이는 가디언과 학생패스로 각각 진행했습니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시간 여유가 있으시다면 셀프로도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니 셀프도 진행하시길 추천합니다.
쿠칭 국제학교의 종류
쿠칭에는 다음과 같이 총 네 개의 국제학교가 있습니다. 저희가 실제로 컨택한 학교는 롯지(Lodge)와 보르네오이며 최종적으론 보르네오로 선택하게 되었는데요. 다음 1,2,3의 학교는 저도 직접 경험해보지 않아 주변에서 들은 정도로 말씀드리는 점 참고 해주세요. (각 이미지 클릭하면 학교 홈페이지로 연결되어 학교 담당자 연락처 및 커리큘럼등의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어요.)
1. 세인트 조셉 국제학교 (St Joseph's International School Kuching)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가톨릭 제단이며 역사도 꽤 오래됐고, 커리큘럼은 캠브리지 IGCSE(International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및 A-레벨(Advance Level)이 있는 국제학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미지 클릭하면 학교 홈페이지로 이동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2. 롯지 국제학교 (Lodge International School)
네 곳의 국제학교중 1953년에 설립된 나름 쿠칭에서는 전통이 있는 학교라고 합니다. 또한 매년 A-레벨(Advance Level)로 배출하는 학생수가 가장 많은 학교이기에, 만약 자녀가 중등 이상의 고학년이고 학업에도 열정이 있는 편이라면 한번 도전해 볼만한 학교로 보입니다. 다만 학교가 오래되다 보니 시설적으로는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3. 툰쿠 푸트라 헬프 국제학교 (Tunku Putra - HELP International School)
4. 보르네오 국제학교 (Borneo Internationl School)
마지막으로 소개할 학교는 보르네오 국제학교로 올해 1월에 쿠칭의 업무지구인 사라다이스(Saradais) 지역으로 새 건물로 개교했는데요. 새로운 건물인 만큼 깔끔한 환경이 장점인 학교로 환경이 낯설어하는 저학년 자녀가 적응하기에 좋은 학교 같습니다. 캠브릿지 커리큘럼/ 10, 11학년을 위한 국제중등교육 일반 수료 과정(IGCSE)과 이번에 새로 A-Level 반도 신설되었습니다. 다만 앞서 소개한 툰쿠처럼 ESL반은 별도로 없습니다. 따라서 보통 영어가 부족하면 잠시 한 레벨 내려서 배정이 되는 경우도 많은 듯한데요. 이는 입학 전 레벨 테스트할 때에 시험 결과에 따라 상담하시면서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A-Level이 없다가 올해부터 진행이 되는 경우인데, 개인적으로 내년에 나올 결과가 궁금해집니다.
쿠칭 국제학교의 장단점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쿠칭 국제학교의 장점과 단점입니다.
먼저 장점부터 얘기해 봅니다.
쿠칭 국제학교 장점
1. 저렴한 학비
학비가 합리적입니다. 다른 타 도시의 국제학교와 비교해 봐도 꽤 저렴한 편인데요. 지금 아이가 다니고 있는 보르네오 국제학교의 경우만 봐도 한 달 학비가 한국에서 보통 학원 두 개 보내는 학비와 비슷합니다. 물론 학년이 올라가면서 학비도 조금씩 높아지지만, 최고 레벨의 고학년 기준을 봐도 부담될 정도의 수준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2. 학비에 비해 괜찮은 커리큘럼
보통 싸면 싼만큼 비싸면 비싼 만큼 값을 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곳 쿠칭의 국제학교에서는 통하지 않는 말 같다는 생각입니다. 유학원 출신의 한 교육 전문가의 말을 빌리면, 말레이시아에 타도시의 예로 학비는 비싼데 제 값을 못하는 학교도 있다고 하니 이런 잘 알아보시고 선택해야 할 듯합니다.
3. 학업 스트레스가 적다
말레이시아에 국제학교를 보내는 다수의 학부모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얘기을듯 한데, 국내처럼 경쟁이 치열하지 않아 공부 스트레스는 적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또 아예 공부를 안 하냐 하면 그것도 아닌듯합니다. 공부를 딱 필요한 만큼만 효율적으로 시킨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 비해 아이의 학업 스트레스는 확실히 적은 듯합니다. 특히 자녀가 한창 뛰어 놀아야 될 나이의 저학년이라면, 학교 가는 게 즐거워야 한다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제 아이의 경우를 보면 학교 가는 걸 재밌어하고 즐거워합니다.
장점은 이 정도로 하고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단점입니다.
쿠칭 국제학교 단점
1. 자차로만 가능한 등하교
먼저도 얘기 했지만 한국처럼 걷거나 대중교통으로 등하교가 힘듭니다. 또한 학교 근처에 가까운 콘도 또는 주택가들도 보이지만, 실제로 걸어가긴 힘든 환경입니다. 사람이 걸어 다닐 수 있는 도보 환경도 열악하며 인프라 자체가 자동차 중심으로 이뤄져 있다 보니 그런 이유도 있겠고, 또한 길을 가다 보면 언제나 지쳐보이는 들개도 가끔 보이기에 자칫 위험한 상황도 생기지 말란 법도 없어 보이는 이유입니다.
물론 툰쿠의 경우는 스쿨버스가 있다는데 그 스쿨버스가 정차하는 정류장까지도 결국 자동차로 이동해야 하기에 번거롭습니다. 따라서 등하교는 거의 대부분 자차로 이동하신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2. 영어를 못 따라가면 힘들 수 도 있다
간혹 애들을 영어 쓰는 환경에 던져만 놓으면 알아서 배운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 듯한데, 이게 경우에 따라 아닌 경우도 많다고들 합니다. 결국 수업이 대부분 영어로 이뤄지다 보니 기본적인 말을 알아듣지 못하니 수업시간에 멀뚱멀뚱 앉아있다고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이 부분은 오시기 전에 충분히 이해하신 후 계획도 세워 보시고 오시길 추천합니다.
제가 봐온 해결 방법으로는 만약 툰쿠를 보내시는 경우엔 ESL반이 있기에, 별도로 투견도 하며 영어에 익숙해지는 방법도 있겠고, 또 다른 방법으론 영어도 익숙하지 않은데 수업 내용까지 어려우면 더 힘들 수 있으니, 아예 자녀의 레벨을 한 두 단계 낮추는 방법도 생각하셔야 할 듯합니다. 예로 한국 학년으로 4학년이라고 하면 여기 기준으론 Year5인데 Year4나 Year3까지 생각하시는 겁니다. 실제로 보면 영어가 부족한 학생들이 그렇게들 많이 하는 분위기 같습니다. 참고로 한국처럼 비교하고 위화감 조성하는 그런 분위기는 아니니 너무 걱정은 안 하셔도 될 듯합니다.
쿠칭 국제학교의 진행방법
유학원을 통해서 진행하려는 분들도 간혹 계신 듯한데, 맞벌이 부부처럼 시간적인 여유가 없고 어떤 학교를 보낼지 선택장애이신 분들이라면 한국 내 유학원도 괜찮겠지만, 제가 경험해 본 바론 굳이 그렇게 하지 않고 직접 해당 학교로 이메일로 연락하셔도 충분히 가능하리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음은 저희가 셀프로 진행했던 쿠칭 국제학교 레벨테스트받고 등록까지의 진행 절차를 공유해 봅니다.
Step 1. 이메일 연락
해당 학교 홈페이지의 이메일을 확인 후 레벨테스트 하고 싶다는 메일을 보냅니다.
그러면 빠른 시일 안에(보통 7일 이내) 답변이 옵니다. 답변 내용은 언제 몇 시에 상담하자는 내용을 받게 됩니다.
이후에 담당자와 와츠앱을 통해 원격으로 얼굴을 보며 상담을 하게 되는데, 이때 궁금한 내용을 미리 준비해 뒀다가 질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약간의 영어만 되어도 진행이 가능하라 생각됩니다. 물론 아예 안되면 진행이 힘들 수도 있을 듯합니다.
Step 2. 담당자와 상담
보르네오의 경우는 원격 화상(와츠앱) 앱 등으로 담당자와 상담이 이뤄지는데, 여기서는 학교에 대한 궁금한 점을 물어보시면 됩니다.
질문이 많다고 돈이 드는 게 아니기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모두 물어보세요. 이때에 제일 중요한 레벨테스트에 대한 얘기도 하는데요. 언제 몇 시에 레벨테스트받고 싶다고 하면 그 일정으로 맞춰 약속을 잡으시면 됩니다.
Step 3. 레벨 테스트
레벨 테스트는 툰쿠의 경우는 국내에서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희가 처음 컨택했던 롯지와 보르네오의 겨우는, 관광비자로 직접 입국하셔서 레벨 테스트를 하셔야 가능했었습니다. 보르네오의 레벨테스트 시간은 대략 2시간 가량 조금 하드 하게 진행됐었고, 결과는 일주일 내에 준다고 했었는데 그전에 통보를 해주었어요. 레벨 테스트는 초중고학년마다 조금씩 다른데, 3학년 미만의 저학년은 영어만 봅니다. 그리고 저희 아이에 속하는 (작년 기준 3학년) 저학년에서도 중급은 수학도 함께 봤는데요. 아이의 말에 의하면 수학은 약간 어려운 수준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하네요. 다행히 저희는 아이가 영어에 익숙한 편에 속하다 보니 나이에 맞는 학년으로 입학하게 되었어요.
Step 4. 학교 등록
학교 행정실에서 알려주는 대로 진행하시면 될 듯합니다. 참고로 보르네오는 1년 치 학비를 일시불로 지불하면 2% DC가 되니 참고하세요. (정확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또한 토스뱅크 같은 체크카드로 결제하면 페이백도 되니 참고하세요.
이외 참고 사항들
학기 중간에 입학 가능한가?
네, 가능합니다. 다만 내가 언제 어느 날에 가고 싶다고 모두 가능한 건 아니고, 정해진 학생 TO에 따라 변동이 있기에 학교에서 정확한 입학 시기를 알려줍니다.
학사 일정 및 방학
말레이시아의 경우 대부분 국제학교들이 3학기 제와 4학기제로 이뤄집니다. 보르네오 국제학교의 경우는 4학기제이며 학기가 끝나면 방학인데, 방학 기간은 1주 2주 1주 5주씩입니다.
다음은 보르네오 국제학교의 2023년 학사 일정이니 참고하세요.
툰쿠의 경우는 3학기 제라고 합니다. 1/5/9기에 입학이 시작되니, 이 시기에 입학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제가 생각하는 말레이시아 쿠칭의 국제학교 장단점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혹시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참고하셔서 도움 되시길 바라며 마무리합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내용 있으시면 댓글창은 열어두었으니 댓글로 남겨 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공간 Story > 말레이시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레이시아 면 요리 쿠칭 맛집 KOPI O' CORNER (0) | 2023.02.28 |
---|---|
쿠칭 북카페 Jing-Si Books and Cafe (0) | 2023.02.25 |
[쿠칭 맛집] 아침 식사 추천 락사 맛집 CHOON HUI CAFE (0) | 2023.02.24 |
[쿠칭 맛집] 이온몰(AEON Mall) 푸드 애비뉴 락사(Laksa) (1) | 2023.02.19 |
[쿠칭 맛집] 타카 케이크 하우스 (TAKA CAKE HOUSE) 내돈내산 후기 (1) | 2023.02.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