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스템소득 공략법

다음 검색등록 안해도 티스토리 최적화 된다?

by 자유를 그리다 2022. 3. 2.

안녕하세요. 프리맨입니다.
어쩌다보니 벌써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한지 4년이란 시간이 흘렀는데요.

그런데 최근에 '자유인 다이어리' 티스토리 블로그의 다음의 검색 유입량이 이상하다 싶을 정도로 많이 줄어든게 보였습니다.

그리고 문득든 생각이, 누구나 한번 씩은 경험한다는 저품질? 이란 단어가 스쳐 지나갔습니다.

 

저품질?
드디어 나도 올것이 왔구나!


놀란 마음에 몇가지를 조금 더 확인해보니 이런 메일이 와 있었는데요...

카카오 고객센터

내가 뭔가 큰 잘못을 한건가?


제가 올린 코로나 관련 이슈성 글 하나가 질본청 요청으로 블라인드 처리된 거였습니다. ㅠㅠ

여기서 저는 지금 해당 글의 진위를 말하고자 하는건 아니고, 이번 일로 '다음 저품질'에 대해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었고, 제가 놓친 부분 하나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티스토리 블로그의 다음 저품질을 확인 하는 방법은, 자신의 블로그 URL 주소를 다음 검색창에 입력했는데 만약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저품질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다행히 저는 이 방법대로라면 저품질은 아닌걸로 확인이 됩니다.

다음 저품질 확인 방법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사이트' 부분입니다. 블로그 명인 '자유인 다이어리'로 검색하면, 사이트 섹터에 제 블로그가 보이지 않는데요. 그리고 우측 상단에 신청하기 버튼이 보이는 거로 봐서 뭔가를 신청했어야 하는데 안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 신청하기


그렇네요~! 티스토리 처음 개설 하시면 처음 하는 세팅 방법으로 다음검색 등록을 해야 하건만, 이 중요한(?) 걸 또 제가 빠뜨렸던 겁니다. 당연히 이 다음검색 등록을 한 줄 알았는데 왜 하지 않았는지는 저로선 이해가 잘 안되지만...

그런데 이 다음검색 등록을 하지 않았는데도 자유인 다이어리 사이트 주소(https://drawfreeman.tistory.com/)로 검색하면 검색은 됩니다. 이 부분에서 티스토리가 다음에서 최적화가 되었다는 것도 사실 이해가 조금 되지는 않는데요...

어쨌든... 이 다음 검색등록상에 제 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이 최적화되거나 검색량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빠뜨렸으니 한번 등록해 보겠습니다.

다음 검색등록

URL에서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URL 주소 입력하고 확인 누르면, 신규등록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신규등록이 되는걸 보니 다음 검색등록하지 않은 것이 분명하네요.

심규등록 동의


신규등록에서 공통정보 입력을 합니다.

공통정보


신규등록에서 확인 누르시면 다음 검색등록의 사이트 등록이 완료됩니다.

신규 등록

확인해 보니, 바로는 검색이 안되네요. 일단 며칠 더 지켜 봐야겠습니다.

여기까지 티스토리 블로그가 사이트 섹터에 보이지 않아 다시 다음 검색등록을 하기까지의 제 경험담이었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꾸~욱♡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