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Embedded) 저수준(Low Level)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독립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걸까요?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독립적인 1인 인디 개발자로 전환해서 확실한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높은 몇 가지 영역을 소개합니다.
- 맞춤형 펌웨어 개발(Custom firmware): 임베디드 개발자에게 적합할 수 있는 영역 중 하나는 역시 하드웨어 장치용(Hardware device) 맞춤형 펌웨어(Custom firmware)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특정 센서, 컨트롤러 또는 기타 임베디드 장치용 소프트웨어 개발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맞춤형 펌웨어를 만들 수 있는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특정 사용 사례 또는 시장의 요구사항에 맞게끔 장치를 커스터마이징(조정)할 수 있습니다.
- IoT 장치용 소프트웨어 개발: 사물 인터넷(IoT)은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중 하나입니다. 이 IoT 장치가 서로 통신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며 특정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개발자에 대한 수요도 상당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임베디드 하위 수준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특정 하드웨어 장치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을 갖춰야합니다..
- 드라이버 또는 라이브러리 개발: 또 다른 영역중 하나는 특정 하드웨어 장치 또는 플랫폼용 드라이버 또는 라이브러리를 개발하는 겁니다. 여기에는 Linux 또는 Windows와 같은 운영 체제용 드라이버 개발이나 C 또는 Python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용 라이브러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른 개발자나 회사에 유용한 도구를 만들고 라이선스 또는 컨설팅 비용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앱 개발: 모바일 앱 개발은 이미 잘 알려진 수익성이 매우 높은 분야입니다. 보통 iOS 또는 Android 플랫폼위에서 동작하는 앱을 만들 수 있는 개발자에 대한 수요 또한 높습니다. 임베디드 하위 레벨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프로그래밍 기술, 디버깅 기술에 더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모바일 앱 개발로 업무를 전환할 경우 더 경쟁력 있는 포지션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비디오 게임 개발: 물론 이것은 확실한 선택이 아닐 수도 있지만, 비디오 게임 산업 역시 상당한 수익 잠재력을 가진 거대한 시장입니다. 임베디드 저수준 소프트웨어 개발자 역시 이런 재미있는 비디오 게임을 만드는 데 필요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충분히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레트로 게임이나 IoT 또는 웨어러블 기술 요소를 통합한 게임과 같이 특정 틈새 시장에 맞는 게임 개발에 경쟁력이 있습니다.
이들은 독립적인 1인 인디 개발자로서 집중할 수 있는 몇 가지 영역에 불과합니다. 수익 창출의 핵심은 역시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고 틈새 시장을 파악한 후 해당 시장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끈기와 배우려는 의지도 중요할 듯 합니다. 이러한 개발 분야로의 업무 전환을 통해 1인 인디 개발자로서 성공하고 스스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조금 더 구체적인 예로 1인 인디 게임 개발자의 영역으로의 접근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트로 게임(Retro games)과 IoT 또는 웨어러블(Wearable) 기술의 요소를 통합한 게임 수익 창출 방법
물론 레트로 게임(retro games)과 IoT 또는 웨어러블(wearable) 기술의 요소를 통합한 게임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정보와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레트로 게임은 80년대와 90년대에 유행했던 게임을 기반으로 하는 아재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비디오 게임의 한 분야입니다. 예를 들면 슈퍼 마리오(Super Mario Bros), 팩맨(Pac-Man) 및 돈 킹콩(Donkey Kong)과 같은 게임이 있습니다. 이러한 복고풍의 게임에는 전용 팬이 분명 있으며 이들을 타켓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복고풍 게임을 수익화하는 한 가지 방법은 Steam, GOG 또는 Nintendo eShop과 같은 디지털 배포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판매하면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고 판매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추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외장 업그레이드 또는 추가 레벨과 같은 게임 내 구매 방법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IoT 또는 웨어러블 기술 요소를 통합한 게임은 인디 개발자에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게임은 센서 및 기타 하드웨어를 활용하여 플레이어에게 독특하고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워치를 사용하여 신체 활동을 추적하는 게임이나 스마트 홈 시스템과 통합하여 조명이나 온도를 제어하는 게임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게임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인앱 구매 제공, 디지털 배포 플랫폼에서 게임 판매 또는 하드웨어 제조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웨어러블 기술 회사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장치와 함께 번들 제품으로 게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라이선스 또는 배포 수수료를 통해 더 많은 청중에게 도달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레트로 복고풍 게임과 IoT나 웨어러블 기술의 요소를 접목한 게임은 모두 독립적인 1인 인디 개발자에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게임을 개발한 후, 디지털 배포 플랫폼을 활용하고, 게임안에서 구매를 제공하거나 또는 하드웨어 제조업체와 제휴를 맺음으로써 인디 게임 개발자로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스스로 동기부여를 갖고, 틈새 시장을 공략하여 해당 시장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런 노력이 있다면 인디 개발자로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만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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