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크하르트 톨레의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2

by 자유를 그리다 2022. 1. 26.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좋은 내용이 많아 2편으로 나눴습니다.

 

1편 못 보신 분들은 다음의 1편을 보시길 권합니다.

[책/책 리뷰] - 에크하르트 톨레의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1

 

에크하르트 톨레의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책 속으로

 

 

7. 현시되지 않은 세계로 들어가는 문

 

p186, p187 - 하루 10분 명상으로 진정한 자유를 느껴라

"몸 안을 분명하게 하나의 에너지 장으로 느낄 수 있게 되면, 모든 시각 이미지를 사라지게 하고 오로지 느낌에만 집중하십시오. 가능하면 육체에 대해 아직 갖고 있는 마음의 이미지를 모두 버리십시오."

...

"그 에너지 장과 하나가 되면 더 이상 주체와 객체, 나와 내 몸이 따로따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

"진정한 자유로움이란 그러한 형체 없는 영역에 접근하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눈에 보이는 모습을 당신 자신과 동일시하는 것에서 벗어나게 되고, 더 이상 모습에 얽매이지 않게 됩니다."

 

p190 - 예수는 가르침보다 스스로 깨닫기를 강조했다. 이는 부처의 깨달음이란 진리와 일맥상통한다

"예수는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해 줄 것'이라고 말하지 않고 "너희가 진리를 알게 되면, 그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해 주리라."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개념에 의한 진리가 아니라, 눈에 보이는 형상을 초월한 영원한 생명의 진리로서 직접 체험을 통해 알지 않으면 전혀 알 수 없는 것입니다."

 

p192 - 수많은 명상법으로 깨어나라

"현시되지 않은 세계로 들어가는 또 다른 문은 생각을 정지함으로써 열립니다. 이는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출발할 수 있는데, 의식적으로 호흡하거나 예민하게 깨어있는 상태로 한 송이 꽃을 바라볼 때, 그 순간 마음이 거기 간섭하지 않도록 하는 것과 같습니다."

...

"내면의 몸의 에너지 장과의 접촉, 확고한 현존, 마음으로부터의 독립, 있는 그대로에 대한 내맡김, 이러한 것들이 모두 당신이 사용할 수 있는 문들입니다. 그중에서 한 가지만 사용해도 됩니다."

 

p205 - 소멸에 대한 두려움, 죽음이라는 환상

"죽음은 환상이 끝나는 것일 뿐이다. 환상에 매달리고 집착하기 때문에 죽음이 고통스러운 것입니다."

 

8. 성숙한 인간관계

 

p223 - 지금 상황을 인정하고 알아차리면 자유로워진다 

"상황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면 어느 정도는 거기에서 자유로워질 수 잇습니다. 불협화음이 생겼을 때 그 사실을 알아차린다면, 그 앎을 통해 새로운 요인이 생겨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p235 - 생각과 자신을 동일시 하지 마라

"업장이나 생각을 자신과 동일시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깨달음 사랑이 꽃 피어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대개 남성의 주요 장애물은 생각하는 마음이고, 여성의 주요 장애물은 업장입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서는 반대가 될 수도 있으며 두 가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같을 수도 있습니다.

 

9. 행복과 불행을 넘어선 곳에 평화가 있다

 

p249, p253 - 해야 할일은 하지만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마음이란 저항과 동의어이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만 하면 그 즉시 당신은 마음의 지배에서 벗어나 존재와 다시 연결될 것입니다."

...

"논쟁은 자신의 입장에 동화되어 다른 사람의 입장에 저항하고 반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 서로가 서로를 부채질합니다. 이것이 무의식의 역학입니다."

 

p255 - 인생은 반복된다

"새로운 것이 생기고 변화될 여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옛것을 떠나보내야 합니다. 그 시점에서 매달리고 저항하는 것은 생명의 흐름과 함께 하기를 거부하는 것이며, 그 결과 고통을 받게 됩니다."

 

p260 - 기쁨의 원천은 물질과 조건이 아니다

"사물과 조건은 당신에게 기쁨을 줄 수가 없습니다. 사실 이 세상의 그 무엇도 당신에게 기쁨을 줄 수가 없습니다. 기쁨이란 아무런 원인 없이 내면에서 솟아나는 것입니다. 기쁨은 내적 평화의 정수로서, 신의 평화라고 불려 왔습니다."

...

"승려가 되고 나서 20년 동안 배운 것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이렇소. "생겨나는 모든 것은 사라진다. 내가 아는 것은 그뿐"이오.""

 

p264 - 동식물에서 '현존'을 배워라

"동식물들을 지켜보면서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지금 여기'에 온전히 내맡기는 법을 배우십시오. '존재'를 배우십시오. 하나가 되는 법을, 자기 자신이 되는 법을, 참되게 존재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p283 - 진정한 변화는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찾아라

"당신이 아는 바를 퍼뜨림으로써 세상의 인식을 높여야 합니다. 적어도 적극적으로 저항하지 마십시오. "

 

10. 내맡김의 지혜

 

p291 - 지금 할 수 있는 한 가지 일에 집중하라

"계획을 세우지 말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지금 할 수 있는 그 한 가지가 계획을 세우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p297 - 내 맡길 수 없다면 바로 실행하라

"내맡길 수 없다면, 즉시 실행하십시오. 털어놓고 이야기를 하거나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 조치를 취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거기에서 벗어나십시오. 당신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지십시오. 당신의 아름답고 찬란한 내면의 존재와 이 지구를 부정적 감정으로 오염시키지 마십시오. 당신 내면의 거주지를 어떤 식으로든 불행하게 만들지 마십시오."

 

p319 - 깨달음은 있는 그대로 내맡겨 현존하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에 내맡겨 완전히 현존하게 되면, 과거는 힘을 잃게 됩니다. 당신에게는 과거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현존이 열쇠입니다. '지금'이 열쇠입니다."

 

에크하르트 톨레의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책 읽은 후

 

에크하르트 톨레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 에크하르트 톨레

 

많은 사람들은 과거의 아픈 기억이나 미래에 대한 걱정과 불안감으로 고통의 시간을 보내곤 한다.

하지만 실제 우리는 지금 이 순간만이 존재한다. 그리고 시간이라는 개념 역시 인간이 만들어낸 허구의 결과물일 뿐이다.

 

마음속의 나와 실제 나를 동일시하는 어리석음에서 벗어나 있는 그대로의 나로 받아들여보자.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순간들, 예로 부의 크기나 직업적인 사회적인 지위, 어떤 행위에 대한 결과나 보상, 또는 정치적인 색깔 종교 민족과 같은 소속감에 집착하곤 한다.

 

지나간 과거의 기억으로 과거의 시간에 매몰되거나, 반대로 그 누구도 알 수 없는 미래의 일에 불안해하는 집착에 벗어나려면 어떡해야 할까?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의 저자 '에크하르트 톨레'는 지금 이 순간을 살며 지금 있는 그대로의 상황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조언한다. 실제로 우리는 과거의 특정 시점이나 미래의 시간에 살고 있지 않다. 지금 이 순간에만 존재하기에, 오롯이 지금 이 순간이 중요한 이유이다. 그리고 영원히 자신 내면의 몸을 느끼며 탐구할 때 비로소 우리는 의식적으로 깨어날 수 있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을 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