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으른 완벽주의자의 필독서, 시작의 기술 #1

by 자유를 그리다 2022. 1. 27.

어떤 일을 하든 완벽주의자인데 실패가 두려워 실행을 미루시진 않으신가요?

이번에 소개할 책은 이런 게으른 완벽주의자들을 위한 필독서 '시작의 기술'이란 책입니다.

 

시작의 기술, 목차

 

Chapter One
긍정의 역설을 바라는 이들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이 책은 좀 다른 길을 간다 _들어가는 말
인생이 쉬워지려면
상처 느끼기를 거부하면 상처 자체가 사라진다
자주 하는 생각은 삶을 바꾼다
지금, 당장, 여기, 이 순간
변화에 대한 갈증이 있는 당신을 위해

Chapter Two
내가 사람들에게 가장 먼저 알려주는 단언의 문장
_시작의 기술 1 ‘나는 의지가 있어’
인생은 기다려주지 않는다
이런 거지 같은 상태를 더 이상 참고 싶지 않을 때
당신은 이대로 사는 게 그런대로 참을 만한 게 틀림없다
의지가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만으로도
누구나 마음속에서 일을 크게 키운다, 실제보다
내 인생에 개입할 수 있는 힘

Chapter Three
인생이라는 진창에서 예측 가능한 들판만 털털거리며
달리는 중인 당신에게
_시작의 기술2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당신은 언제나 이기고 있다
스스로가 그어온 한계
당신 인생의 문제 영역은 무엇인가
자신의 위대함을 끌어내라

Chapter Four
누구나 저마다의 문제가 있다. 삶이 늘 완벽할 수는 없다
_시작의 기술3 ‘나는 할 수 있어’
비참한 기분이 들기 시작하면 한 발 뒤로 물러서라, 훨씬 더 뒤로 가라
당신은 그 모든 것을 이겨낼 것이다,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기억하라, 풀지 못할 문제는 없다
당신 인생은 끝나지 않았다

Chapter Five
편안하게 느끼는 것만 고수한다면, 사실상 당신은 과거에 사는 셈이다
_시작의 기술4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그렇게 해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존재하지 않는 것을 좇을 건가
남들이 뭐라고 하든 인생은 계속된다
성공은 늘 불확실성 속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더 이상은 인생으로부터 숨지 않을 것이다

Chapter Six
만약 당신이 늘 아무 망설임 없이 눈앞의 과제를 공략한다면
_시작의 기술5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나는 내 생각이 아니다
행동이 어떻게 생각을 바꾸는가
기분이 좋아질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그냥 첫발을 떼라, 그리고 다음 발, 또 다음 발

Chapter Seven
아무도 모른다. 당신이 뭘 할 수 있고, 뭘 할 수 없는지
_시작의 기술6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계속 정진하게 하는 동력
당신이 동의하지 않으면 사실이 되지 않는다
모든 걸 잃은 것처럼 보일 때조차 앞으로 전진하는 사람
일어나 똑바로 앉아라, 허리를 곧게 펴라

Chapter Eight
당신의 인생이 그토록 어렵고 복잡했던 이유
_시작의 기술7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인생에 산재하는 분노는 기대의 산물
지금 당장 그 기대들을 놓아줘라
인생은 행진이 아니라 춤이다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으면 현재를 살게 된다
손이 닿는 곳에 이미 놓여 있는 변화의 힘

Chapter Nine
몰라서 못하는 게 아닌 것쯤은 이젠 인정할 수 있겠지
_나가는 말
인생의 마지막에 하는 유일한 후회
성공한 사람은 때가 되기를 기다리지 않는다
더 이상 과거에 휘둘리지 마라
변화를 위한 가장 간단한 변화
당신의 진짜 인생을 시작하라

 

시작의 기술, 저자 소개

 

 

개리 비숍(Gary J. Bishop) @garyjohnbishop

 

스코틀랜드 글레스고 출신으로 1997년에 미국으로 이주한 자기 계발 분야 코치 및 저술가이다.

'핵심만 이야기하는 저자', '더 나은 삶을 원하는 이들의 마음을 한 번에 휘어잡는 사람'으로, 진정한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미 자신이 가진 능력을 발휘하도록 돕는 일에 매진 중이다.

철학자 마르틴 하이 데가와 한스 게오르크 가다머, 에드문트 후설의 영향을 받은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평범한 사람에서 지금은 세계 곳곳을 다니며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아일랜드에서는 가톨릭 신부에게, 태국에서는 불교 승려를 코칭하는 독특한 이력을 가지게 되었다.

 

개리 비숍
개리 비숍

 

시작의 기술, 책 속으로

 

Chapter 1 들어가는 말

 

p24 ~ p29 - 자신 내면의 무의식이 삶을 변화시킨다

지금 내 삶이 요 모양 요 꼴인 이유는 처한 상황이나 주변 환경 때문이 아니라 나와 나누는 자기 대화가 의욕을 꺾어놓기 때문임을 알겠는가?

...

과학자들은 생각이 실제로 뇌의 물리적 구조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신가소성'이라고 하는 이 현상은 인간 정신을 이해하는 데 혁명을 불러일이 키고 있다.

...

한 가지 행동이 자동적으로 나올 때까지 그 행동을 반복하면 습관이 만들어진다. 마찬가지로 강력하고 단언적인 언어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내 삶에 영구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

우리가 새해의 다짐을 그토록 자주 표기하는 이유는 앞으로 할 일, 즉 나중을 뜻하는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Chapter 2 시작의 기술 1 나는 의지가 있어

 

p42 - 먼저는 의지가 있는지부터 자문해 보라

자신에게 정직하게 이 말을 하려면 먼저 이렇게 자문해봐야 한다. '나는 의지가 있는가?' 이 질문은 답을 요구한다.

...

나는 연봉을 올려달라고 할 의지가 있는가?

아니면 이 형편없는 회사를 그만둘 의지가 있는가?

 

Chapter 3 시작의 기술 2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p70, p72 - 무의식에 새겨라!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그래서 다음 단언이 나온다.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

그 결론들을 깨버리고 지금 당신이 있는 곳을 벗어난 삶을 경험할 때에만 이 현상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이해할 수 있다.

 

p82 - 목표를 잘게 나눠라

그 목표를 잘게 나눠라. 그걸 성취하려면 정확히 어떤 단계를 밟아야 하는가? 진전을 이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이정표는 무엇인가?

 

Chapter 4 시작의 기술 3 나는 할 수 있어

 

p93, p102, p103 - 완벽한 삶은 없다. 뒤로 물러나서 큰 그림을 봐라.

당신이 가진 문제는 소크라테스가 태어난 기원전 470년에 살던 사람들에 비하면 훨씬 작은 문제일 것이다. 

...

당신은 챔피언처럼 거기 서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런 일들은 모두 당신의 인생 스토리라는 긴 영화에서 지나가는 한 장면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

종종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것은 문제에 너무 가까이 있기 때문일 때가 있다. 조금만 초점을 뒤로 물려라. 초점이 많이 뒤로 물려서 큰 그림을 봐라.

 

p115 - 변화하고 싶다면 과거의 삶에서 벗어나라

"안전하고 싶은 욕망은 모든 훌륭하고 고귀한 모험에 방해가 된다." - 타키투스

 

p117, p118 -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

"결정의 순간이 왔을 때 최선은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다. 차선은 틀린 일을 하는 것이다. 최악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 시어도어 루스벨트

...

이 일을 해오면서 나는 성공한 사람들을 수없이 코치했다. 그들은 삶이 재미없어졌다면서, 의욕도 없고 모든 게 시들하다며 나를 찾아왔다. 대체 무슨 일이 있었을까? 그들 중 다수는 편안해진 상태였다. 그들은 오랫동안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가기 위해 안전지대를 넓혀왔다.

 

Chapter 5 시작의 기술 4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p127, p128 - 불확실성을 즐겨라 

물론 그래도 앞으로 일어날 일이 불안하기는 할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희망과 흥분도 동시에 느낄 것이다.

...

당신에게 결코 어울리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일부터 해보라. 불확실성을 환영하라.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라.

...

대부분은 미래를 예측하려고 애쓰는 데서, 그리고 미래가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 때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는 데서 연유한다.

 

2편에서 계속~~

 

자유인 다이어리의 책 리뷰는

'카카오 뷰 채널 추가' 하시면 카카오 뷰 채널에서도 볼 수 있어요

http://pf.kakao.com/_wxkdxj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