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드셋

개발자 앉는 자세 교정법

by 자유를 그리다 2022. 1. 11.

안녕하세요. 프리맨입니다.

 

저처럼 컴퓨터 관련된 일로 책상에 오래 앉아 일하는 개발자나 사무직과 같은 직업을 가지신 모든 분들이 꼭 숙지하시면 좋은 가치 있는 노하우 공유합니다.

 

바로 책상에 앉는 바른 앉는 자세인데요. 비록 간단해 보이긴 하지만 평소 잘못된 습관이 한번 들면 또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이 같은 앉는 자세가 바르지 못한 채로 장시간 오래 지속되면 결국 거북목이나 허리디스크와 같은 요통 등의 질병으로 이어져 고생합니다. 이렇게 잘못된 앉는 자세 하나로 인해 거북목 처럼 경추 쪽이 굽어지거나 요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특히 제 주위 개발자 중에서 거북목은 마치 직업병처럼 없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여기서는 앉는 자세와 관련해서 쉽게 숙지할 수 있는 쉬운 전략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앉는 자세 교정 방법

 

 

istock 제공

 

1. 등이 허벅지와 직각 90도가 되게 합니다.

또한 허벅지와 종아리도 직각이 되게 합니다. 허리 위로 어깨 역시 직각을 유지합니다. 즉 앞으로 굽지 말아야 합니다. 머리는 굽히거나 들지 않고 똑바로 앞을 주시합니다. 목 등 발목과 함께 일직선이 되게 합니다.

  • 처음 책상에 앉을때는 등받이 부분과 등을 맞춥니다. 이렇게 해야 오래 앉아 있어도 몸이 구부려지거나 앞으로 기울어지지 않습니다.

 

 

2. 손을 좌골 아래에 두고 최적의 착석 위치를 맞춥니다.

앉은 자세에서 손바닥이 아래를 향하게 합니다. 손바닥의 중심에 무게가 느껴질때 까지 위치를 조정합니다. 무게가 느껴지는 위치가 최적의 착석 위치입니다.

 

3. 허벅지와 발은 바닥에 평평하게 붙여야 합니다.

다리를 꼬거나 발목을 들지 마세요. 만약 발이 바닥에 붙지 않으면 발판을 이용해서 평평하게 유지하세요.

 

4. 좋은 자세는 좋은 의자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되도록이면 조금 더 투자를 해서라도 인체공학으로 설계된 의자를 추천합니다.
  • 구할수 없다면 요추 지지가 될 수 있는 작은 쿠션이나 베개도 좋습니다.

 

gettyimages 제공

 

5. 평평한 눈 높이의 모니터 각도 조절

  • 각도가 조절이 되는 모니터나 각도 조절 기능이 없다면 받침대를 둡니다. 이때 눈높이 위치는 너무 높거나 낮게 하지 않고, 목을 곧게 유지할 수 있는 눈높이로 맞춥니다.
  •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 팔이 굽는 각도는 75도에서 90도가 좋습니다. 만약 90도 이상이면 몸이 앞으로 기울여져 구부정한 자세가 됩니다.

 

6. 되도록이면 자주 일어나서 스트레칭 하세요.

원래 사람은 앉아 있는 것이 자연스러운 자세가 아닙니다. 따라서 아무리 좋은 자세라도 장시간 앉아 있으면 척추 등에 무리가 오게 됩니다. 되도록이면 자주 일어나서 걷거나 스트레칭을 하며 휴식을 해야 합니다.

 

휴식

  • 컴퓨터 앞에 앉아 일에 몰두하다 보면 휴식하는 것도 잊어버리고 좋지 않은 자세로 계속 일하게 됩니다. 이때 강제적으로 알람 등을 맞춰서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