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BMW 3 시리지 역사 편의 마지막 페이지를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전편에 이어 코드네임 E로 시작하는 마지막 세대인 5세대와 코드네임 F로 시작하는 현재의 6세대입니다.
역사를 알면 더 재미있는 강남 아반떼 - BMW 3시리즈 4편
5세대 BMW 3 시리즈 - 콤팩트 세단의 마지막 세대 (2005~2011)
전세대 대비 또 한 번 차체 사이즈를 키우고 실내공간도 넓어집니다. 두드러진 특징은 전세대 320i는 6기 통 가솔린 엔진이었지만 5세대로 넘어오면서 4기 통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도 잘 팔리는 20d와 같은 디젤 엔진을 장착하게 되어 좀 더 라인업을 확장하게 됩니다. 또한 연비 위주로 세팅된 ED 모델은 6단 수동변속기와의 조합으로 국내에서만 한정 판매도 했습니다.
다음은 상세 라인업입니다.
가솔린 모델 | |||
모델 | 엔진 | 생산 기간 | 비고 |
316i | 직렬 4기통 1.6L N43/N45 | 2007~2013 | 국내 미출시 |
318i | 직렬 4기통 2.0L N46 (2005~2007) 직렬 4기통 2.0L N46/N43혼합생산 (2007~2013) |
2005~2013 | |
320i | 직렬 4기통 2.0L N46 (2005~2011) 직렬 4기통 2.0L N43 (2011~2013) |
2005~2013 | |
320si | 직렬 4기통 2.0L N45S | 2005~2007 | ETCC출전용 한정생산 N45 1.6L을 2.0L로 보어업 |
323i | 직렬 6기통 2.5L N52 174HP (2005~2007) 직렬 6기통 2.5L N52 200HP (2007~2013) |
2005~2013 | 유럽 전용 |
325i | 직렬 6기통 2.5L N52 (2005~2007) 직렬 6기통 3.0L N53 (2007~2013) |
2005~2013 | N52탑재형은 국내 정식수입 N53 3.0L은 북미 전용 |
328i | 직렬 6기통 3.0L | 2007~2013 | 국내 정식수입 |
330i | 직렬 6기통 3.0L N52 (2005~2007) 직렬 6기통 3.0L N53 (2007~2013) |
2005~2013 | N52탑재형은 국내 정식수입 |
335i | 직렬 6기통 3.0L N54 직분사 트윈터보 302마력(2006~2009) 직렬 6기통 3.0L N55 직분사 트윈터보 302마력(2009~2013) |
2006~2013 | 초기형 N54는 고압 펌프 결함으로 리콜 iS는 DCT적용 322마력 |
M3 | V8 4.0L S65, 414마력 | 2007~2013 | 3시리즈의 고성능 버전 GTS는 444마력 |
디젤 모델 | |||
316d | 직렬 4기통 2.0L N47 | 2009~2011 | 국내 미출시 |
318d | 직렬 4기통 2.0L M47TU2 (2005~2007) 직렬 4기통 2.0L N47 (2007~2011) |
2005~2011 | |
320d | 직렬 4기통 2.0L M47TU2 (2005~2009) 직렬 4기통 2.0L N47 (2009~2013) |
2005~2013 | |
320d ED | 직렬 4기통 2.0L N47 | 2010~2013 | 고연비 한정판 |
325d | 직렬 6기통 3.0L M57TU2(디튠) (2006~2009) 직렬 6기통 3.0L N57U0 (2010~2012) |
2006~2012 | 국내 미출시 |
330d | 직렬 6기통 3.0L M57TU2 (2005~2008) 직렬 6기통 3.0L N57O0 (2008~2012) |
2005~2012 | |
335d | 직렬 6기통 3.0L M57TU2 282HP | 2006~2013 |
그리고 카랑카랑한 8기 통의 자연흡기 엔진과 M-DCT 미션과의 조합이 맞물린 고성능 끝판왕인 E90 M3는 지금도 공도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롱노즈 숏데크의 바디는 전형적인 후륜구동 스포츠 세단의 정석임을 보여 줍니다.
사견으론 E9x로 시작하는 5세대 3 시리즈가 BMW의 매니 아틱 한 차체 특성의 유전자를 간직한 마지막 세대의 3 시리즈라고 말하고 싶어요. 그도 그럴 것이 현행 6세대의 F시리즈로 오면서 이런 매니 아틱 한 부분은 많이 사라집니다. 그리고 좀 더 대중과 타협하려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어쩌면 BMW 마케팅 전략 때문인지는 모르습니다. 물론 차체 전반적으로 카랑카랑하고 단단한 느낌은 끝판왕인 M3정도에서 느낄 수 있겠습니다만, 나머지 모델들은 좀 많이 유순하고 부드러워졌다고 할까요?
"BMW를 꽤 좋아하던 기존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이 부분을 가장 큰 아쉬움으로 토로하곤 합니다."
6세대 BMW 3 시리즈 - 부드러움을 품은 새로운 방향성 제시 (2012~현재)
네,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이전 세대와 달리 좀 많이 몰랑몰랑 해져서 출시됩니다.
하지만 또 누군가는 서킷 주행이 아닌 공도 주행에서는 이런 부드러운 세팅이 오히려 장점이라는데요. 그립을 높여 주고 한계점에 대한 피드백을 좀 더 빨리 알려줘서 안정성면에서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소수의 마니아를 제외한 일반인들이 1년에 몇 번 서킷 같은 곳에 가서 주행을 즐길까요? 그런 관점으로 생각하면 결론은 이렇습니다. 적당히 부드러운 하체에 롤도 어느 정도 허용한다. 5대 5의 좋은 밸런스로 한계치도 좀 더 넓게 쓰면서 잡아줄 땐 확실히 잡아준다. 따라서 현재의 이런 세팅값이 오히려 공도 같은 일상 주행을 하는 일반적인 오너들에게는 좀 더 부담 없이 운전의 즐거움도 줄 수 있는 최적 값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런 이유로 부드러운 세팅값이 앞으로 BMW가 지향하는 변화의 방향성이 아닐까 조심스레 예상도 해 봅니다.
가솔린 모델 | |||||
모델명 | 기통 | 배기량 | 마력 | 구동방식 | 차종 |
316i | 직렬 3기통 | 1.5L | 136마력 | FR | 세단, 투어링 |
320i ED | 직렬 4기통 | 2.0L | 170마력 | FR | 세단, 투어링 |
320i | 직렬 4기통 직분사 터보 | 2.0L | 184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 GT |
328i | 직렬 4기통 직분사 터보 | 2.0L | 245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 GT |
335i | 직렬 6기통 | 3.0L | 306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GT |
M3 | 직렬 6기통 직분사 터보 | 3.0L | 431마력 | FR | 세단 |
디젤 모델 | |||||
316d | 직렬 4기통 | 2.0L | 116마력 | FR | 세단, 투어링 |
318d | 직렬 4기통 | 2.0L | 143마력 | FR | 세단, 투어링, GT |
320d | 직렬 4기통 | 2.0L | 184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 GT |
320d ED | 직렬 4기통 | 2.0L | 163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 |
325d | 직렬 4기통 | 2.0L | 218마력 | FR | 세단, 투어링, GT |
328d | 직렬 4기통 | 2.0L | 190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 |
330d | 직렬 6기통 | 3.0L | 258마력 | FR(기본),xDrive(선택가능) | 세단, 투어링 |
335d | 직렬 6기통 | 3.0L | 313마력 | xDrive(기본) | 세단, 투어링 |
기타 모델 | |||||
Active Hybrid 3 | 직렬 6기통 3.0L + 모터 | 306 + 54마력 | FR |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년에 출시될 코드네임 G(G20)로 시작하는 새로운 3 시리즈는 이전 코드네임 E시절의 BMW의 향수를 조금만 느낄 수 있게끔 출시되었으면 하는 기대는 사람은 저뿐일까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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