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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Story

역사를 알면 더 재미있는 강남 아반떼 - BMW 3시리즈 4편

by 자유를 그리다 2017. 12. 22.

전편에 이어  3세대 3시리즈로 다시 포스팅 시작해볼게요.

 

3세대 BMW 3 시리즈 - 디자인의 대변화 (1990~1999) 

 

 

코드네임 E36의 3세대는 1,2세대에 비해 디자인의 변화가 뚜렷해져서 1990년에 출시됩니다. 누군가는 돌고래 형상을 닮았다고 하는 E36은 매끄러운 차체에 스포티함이 더해지게 됩니다. 스포츠 세단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개인적으로 디자인만 보면 3 시리즈 전 세 대중 저는 E36이 젤 이뻐 보입니다~!

 

<E36 3세대 3시리즈>

 

후륜의 개선된 Z링크로 명명된 멀티링크 서스펜션 구조인데요. 이전세대가 가지고 있는 오버스티어 문제도 해결했습니다.

엔진의 성능도 대폭 상승해서 4기 통의 최고속은 215km, 6기 통은 250km까지 발휘합니다. 당시로서도 이제 제법 고성능 세단의 이미지를 구축하게 된 거라네요. 

E36
E36

라인업 역시 이전 2세대처럼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을 하며, 끝판왕인 E36 M3버전까지 출시합니다.

 

<3세대 라인업>

전기형(1995년까지)
모델명 엔진 변속기
316i 4기통 1.6L SOHC M41 게트락 260 5단 수동
318i 4기통 1.8L SOHC M41
318is 4기통 1.8L DOHC 단조크랭크 M42 게트락 260 5단 수동 / GM 4L30e 4단 자동
320i 6기통 2.0L DOHC M50
(1992년까지), M50TU(VANOS추가)
게트락 260 5단 수동
GM 4L30e 4단 자동(북미), 자트코 5단 자동(일본), ZF 5HP18 5단 자동(유럽)
325i 6기통 2.5L DOHC M50
(1992년까지), M50TU(VANOS추가)
M3 6기통 3.0L DOHC S50
(유럽버전은 독립6스로틀)
게트락 5단 수동 / 게트락 SMG1 / ZF 5HP19 토크컨버터 강화버전(북미)
후기형(1996년~1998년)
316i 4기통 1.6L SOHC M43 게트락 260 5단 수동
318i 4기통 1.8L SOHC M43
318is 4기통 1.9L DOHC M44 게트락 260 5단 수동 / GM 4L30e 4단 자동
320i 6기통 2.0L DOHC M52 게트락 260 5단 수동
GM 4L30e 4단자동(북미), 자트코 5단 자동(일본), ZF 5HP18 5단자동(유럽)
323i 6기통 2.5L DOHC M52
328i 6기통 2.8L DOHC M52
M3 6기통 3.2L DOHC S52
(유럽버전은 독립6스로틀)
게트락 6단 수동 / 게트락 SMG1 / ZF 5HP19 토크컨버터 강화버전(북미)

 

각지고 매끄러운 디자인이 가장 비머스러워 보이는데요. 개인적으로도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네요!

3세대
3세대

 

3세대
3세대

 

 

4세대 BMW 3 시리즈 - 새시 보강 (1998~2005) 

코드네임 E46인 4세대에 들어와서는 엔진이나 파워트래인은 특별히 건드리지 않습니다. 대신 전세대 대비 새시의 강도를 70% 이상 보강하는 기초공사를 하며 좀 더 내구성에 치중하게 됩니다.

 

<E46 M3>

 

그리고 새로운 디자이너인 조지 나가시마에 의해 콧구멍도 일체형 키드니 그릴로  대대적인 공사를 하게 됩니다.

3세대
3세대

 

<4세대 라인업>

전기형(2001년말까지)
모델명 엔진 변속기
316i 4기통 1.9L SOHC M43TU(출력디튠) 게트락 5단 수동/ZF 4단 자동
318i 4기통 1.9L SOHC M43TU
320i 6기통 2.0L DOHC M52TU 게트락 5단 수동
자트코 5단 자동(일본), ZF 5HP18 5단 자동(유럽)
323i 6기통 2.5L DOHC M52TU
328i 6기통 2.8L DOHC M52TU
M3 6기통 3.2L DOHC S54 독립6스로틀 게트락 5단 수동 / 게트락 SMG2 6단
후기형(2002년~2006년, 세단은 2004년 단종)
316i 4기통 1.8L DOHC N42/N46 밸브트로닉 게트락 5단 수동/GM 5L40E 5단 자동
318i 4기통 2.0L DOHC N42/N46 밸브트로닉
320i 6기통 2.2L DOHC M54 게트락 5단 수동, 자트코 5단 자동(일본), ZF 5HP19 5단자동(유럽)
325i 6기통 2.5L DOHC M54
330i 6기통 3.0L DOHC M54 게트락 5단 수동, 자트코 5단 자동(일본), ZF 5HP19 5단자동(유럽), 클럽스포츠는 SMG2
M3 6기통 3.2L DOHC S54 독립6스로틀 게트락 5단 수동 / 게트락 SMG2 6단

 

 

하지만 고성능인 330i나 M3와 같은 일부 모델의 경우 '차대 찢어짐', '후륜 스프링 부러짐' N42/N46 엔진 내구성 문제와 같은 내구성과 관련된 부분에서 문제를 드러내는데요.

하지만 이런 내구성 문제를 안고도 계속 양산을 하게 됩니다.

 

 

E46-M3-엔진룸

 

이 시절부터 "BMW는 성능 대비 내구성은 별로다~"라고 각인이 되는데요. 그렇게 세월이 지난 지금에도 이 편견이 꾸준히 각인되고 있는 듯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3 시리즈 편이 너무 길어진 감이 있긴 하네요. 다음 편에서는 비교적 최근인 E9x의 5세대와 현행 6세대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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