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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Story

현대 i30N vs 푸조 308 GTi

by 자유를 그리다 2018. 1. 8.

오늘은 해외에서 실시한 현대 i30N과 푸조의 핫해치인 308 GTi 두 차량간의 성능 비교 테스트한 결과에 대한 내용 포스팅 입니다.



일단 아~주 중요한 시판되는 유로에서의 현지 가격면에서는 i30 N 승이네요.

i30N : 32,200유로

308 GTi : 3만5천3백50유로

비교 테스트하면서 리뷰어가 느낀 두 차량간 장단점을 간략히 정리해 봤습니다.

<i30N>


실내의 조작 버튼들이 큼지막해서 조작하기 편하다.


시동버튼을 짧게 눌러도 플랩 배기구는 조금 시끄러운 배기음을 발생시켜 원하는 대로 조작은 가능하지만 성능 하고는 무관하다.(작은 속임수라는 용어를 쓴것으보 보아 사운드 제너레이터에서 배기음을 발생하는것으로 보이네요). 


트윈스크롤 터보차져가 좋다. 선형적으로 속도가 올라가다가 200키로를 넘어가면 너무 느려진다. 

<푸조 308 GTi>


푸조의 사운드는 i30N 대비 조용하다.
상대적으로 가벼운 차체로 인해 코너링에서 조금 더 좋은 움직임을 보여준다.
(와인딩 구간에서는 확실히 i30N보다는 자연스러운 거동을 보인다고 합니다.)

차동제어 장치가 기계식임.(물론 전자식 차동제어인 i30N이 나쁘다는건 아니다.)

차량 데이터현대푸조
모델현대 i30 N 공연푸조 308 GTi
엔진 유형 / 실린더4 기통, 터보4 기통, 터보
설치 위치전면전면
밸브 / 캠 샤프트실린더 당 4 개 / 2실린더 당 4 개 / 2
캠 샤프트 드라이브체인체인
생산 능력1998 cm³1598 cc
kW (hp) 1 / 분202 (275) / 6000200 (272) / 6000
1 분당 Nm1,450분의 3531,900분의 330
VMAX250 km / h250 km / h
전달6 단 수동6 단 수동
드라이브앞바퀴 굴림앞바퀴 굴림
앞 / 뒤 브레이크디스크 / 디스크디스크 / 디스크
시험 자동차 타이어235/35 R 19 Y235/35 R 19 Y
타이어 종류피렐리 P 제로미쉐린 파일럿 슈퍼 스포츠
휠 크기8 x 19 "8 x 19 "
배기 CO2163 g / km139 g / km
소비 *9.7 / 5.7 / 7.1 l8.1 / 4.9 / 6.0 l
테스트 소비
스포츠 소비 **12.4 l / 100 km12.2 l / 100 km
테스트 라운드 ***9.0 l / 100 km8.5 l / 100 km
**** 소비를 저장7.0 l / 100 km6.4 l / 100 km
탱크 용량50 l / 수퍼52 l / 수퍼
미립자 필터NN
냉각제1234yf1234yf
패스 -에 의해 소음72 dB (A)73 dB (A)
예고편로드 gebr./ungebr.1600/700 kgK. A.
부팅 용량395-1301 I420-1228 I
길이 / 폭 / 높이4335 / 1795-2030 / 1447mm4253 / 1804-2043 / 1457 mm
테스트 차량 가격32,200 유로35,350 유로
* 도시 / 시외 / 총 100km (제조업체); ** 54km 고속도로, 그 중 20km 풀 스로틀; *** How To Cars의 155km 테스트 라운드의 평균; **** 거의 가스가없는 101 km의 도시와 나라


측정현대푸조
가속
0-50 km / h2.5 초2,6 초
0-100 km / h6.1 초6.0 초
0-130 km / h9.0 초9.1 초
0-160 km / h13.4 초13.3 초
0-200 km / h22.4 초22.0 초
탄력
60-100 km / h (4 단 / 5 단 기어)4.3 / 5.3 초4.2 / 5.4 초
80-120 km / h (5 단 / 6 단 기어)5.6 / 7.0 초5.6 / 6.7 초
무릎
Sachsenring1 : 42.68 분1 : 41.14 분
무게 / 페이로드를 억제1469/481 kg1310/480 kg
앞 / 뒤 무게 분배62 / 38 %63 / 37 %
원을 왼쪽 / 오른쪽으로 돌림12.2 / 12.3m10.8 / 10.9m
정지 거리
추위 100 km / h35.2m34.1m
100 km / h에서 온난 한34.9m33.4m
내부 잡음
50 km / h에서60 dB (A)61 dB (A)
100 km / h에서66 dB (A)68 dB (A)
시속 130km69 dB (A)72 dB (A)
시험 소비 - CO29.0 l S - 214 g / km8.5 l S - 200 g / km
범위550km610 km


테스트 리뷰어 결론

간단히 말해서 i30 N은 가성비 및 일상 생활에서 좀더 좋은 무난한 보여 준다.(트렁크 공간이 동급 차량중에서 제일 크다고 합니다.)
반면 차 좋아하시는 전문 드라이버들은 좀 더 역동적인 308 GTi를 선택 할것 같다.


역사가 짧은 현대의 핫해치 i30N이 유럽의 텃밭에서 나름 성공적인 행보를 보이는거 같아 기분 좋은 해외 리뷰 였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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