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스템소득 공략법

티스토리 방문자 수 반토막 내는 비결?

by 자유를 그리다 2021. 4. 27.

블로그를 포스팅하는 블로거에게 있어서 방문자 수란?

 

지금의 블로그를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할 정도로 무시할 수 없는 지표가 아닐까요?

 

오늘은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와 관련한 얘기인데요.

 

요 몇 달 사이에 제가 실제로 경험해서 알게 된, 티스토리 방문자 수 반토막 내는 비법을 공개해 볼까 합니다.

 

 

이 말을 반대로 하면 이것만 안 하면 티스토리 방문자 수 반토막은 사전에 막을 수도 있다는 말이기도 하네요. ㅎ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서 제가 직접 목격한 반토막 내는 비결(?)을 바로 공개해 볼게요

 

거기엔 원인과 결과라는 관점으로 두 가지 비결이 있어요.

 

첫째, 여러 주제의 카테고리를 만든다.

 

 

 

이건 원인입니다.

 

보통 처음에 티스토리의 블로그 주제를 정할 때 보통 두 부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먼저 특정 한 가지 주제로만 꾸준히 포스팅하는 사람입니다.

 

쉽게 예를 들어, 책 리뷰를 주제로 잡았다면,

카테고리에 책 리뷰에 대한 카테고리만 담아 포스팅하는 사람입니다.

 

 

 

여기서 더해 책 리뷰에서도 소설책, 거기에 연애 소설만 잡는다면 아마도 구글은 더 좋아할 듯 보입니다.

 

두 번째 부류는 여러 주제의 카테고리를 만들고 모두 담는 사람입니다.

 

제가 이 부류에 속합니다.

 

제가 처음 티스토리 시작할 때 정한 주제는 자동차였는데요.

자동차라는 주제는 "평소 내가 뭘 좋아하나"하며 잠깐 생각하다가 문득 떠오른 주제였어요.

 

그렇게 처음에는 여느 블로그 두제의 책에서 얘기하던, 저 역시 자신이 좋아하는 한 가지 주제로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그렇게 결정한 관심사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심이 줄어들기도 하고, 없었던 새로운 관심사가 새로 생기기도 하죠.

 

저역시 그랬어요.

 

제 블로그의 카테고리는 처음의 자동차와 관련한 포스팅은 점차 줄어들고 새로운 관심사들로 또 채워졌는데요.

 

"난 책 읽기도 좋아하고, 재테크에도 관심 많지..."

 

"에라 모르겠다. 걍 다 해보자!"

 

그렇게 카테고리 수는 책, 재테크(부동산, 주식), 자기 계발, 동기부여등으로 점점 늘어납니다.

 

이것도 사실 많이 줄인건데요. 이렇게 나열하고 보니 제가 취미나 관심사가 좀 많네요...

 

 

 

 

그런데 이게 블로그의 브랜딩 측면에서 보면 썩 좋은 선택지는 아닌듯 합니다.

 

구글님의 눈은 꽤 정확 합니다.

 

물론 정확한 상위 노출 알고리즘 까지는 제가 알 수 없지만,

방문 통계로 봐도 여러 주제보다는 한 가지 주제를 담은 블로그를 더 선호하는 것 같아요.

 

 

 

그도 그럴 것이 이 블로그가 어떤 블로그인지 애매모호하다면 굳이 그런 블로그의 포스팅들을 상위 노출시켜야 할까요?

 

아마 제가 구글 알고리즘이라도 그렇게 하지는 않을 듯싶네요.

 

두 번째입니다. 이건 결과인데요.

 

"카테고리를 비공개 처리하거나 특정 메뉴 숨기기 한다."입니다.

 

 

 

그것을 제가 대충 느낌적인 느낌으로 짐작한 이후로 저는 다시 구글님이 알아 보기 쉽게 가지 치기를 시도했어요.

처음엔 제 블로그 주제와 조금(?) 상이한 자동차 관련 카테고리를 비공개 처리했는데, 나중에 보니 자동차 주제의 포스팅이 제 포스팅 수의 거의 반을 차지하고 있었네요.

 

그 결과 방문자 수가 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ㅠㅠ

 

저는 거기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블로그 메인의 카테고리에서도 보이지 않게끔  

스킨 편집의 html에서 특정 메뉴 숨기기 작업도 시도했는데요.

그러니 그 반토막에 또 반토막이 나는걸 제 눈으로 직접 목격했네요. ㅎ

 

실제로 그런지 한번 볼께요.

 

다음은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한 2018년 4월 기준으로 월간 방문자수는 5,600명 정도였는데요.

 

일일 평균 180명 정도 되겠네요.

 

 

 

 

실제로 2021년 1월 기점으로 반의 반토막이 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음은 특정 카테고리나 카테고리를 숨기는 팁입니다.

블로그 관리 - 스킨편집 - html의 맨 마지막 구문에 다음을 추가하신 후,

아래 hiddenCategoryArr 부분의 ""괄호 안에 카테고리 이름 넣어 주시면 됩니다.

<script src="http://code.jquery.com/jquery-latest.min.js">/script>
<script>
$(document).ready(function() {
if( T.config.ROLE !== 'owner' ) {
var hiddenCategoryArr = ["자동차"];
$(".link_item").each(function() {
for( var z = 0; z < hiddenCategoryArr.length; z++ ) {
if( $(this).html().indexOf( hiddenCategoryArr[z] ) != -1 ) {
$(this).parent().hide();
}
}
});
}
});
</script>

 

만약 티스토리 방문자 수가 늘지 않는 것이 고민이시라면,

아니 저처럼 최소한 반토막 나지 않으시려면, 

위에 언급한 주제 선정에 대해서 조금 좀 더 신중히 고민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

 

그리고 추가로 저는 한 가지 실험을 더 해보려 합니다.

 

바로 다시 원래대로 돌리는 겁니다.

 

어제 저는 비공개된 포스팅을 다 공개로 하고

오늘은 특정 메뉴들도 보이게끔 모두 롤백시켰습니다. ㅎㅎ

 

그리고 결과는 이후에 추가로 다시 한번 공개해 볼 예정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