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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

by 자유를 그리다 2021. 6. 15.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

22만 구독자를 보유한 '이상한리뷰의앨리스'채널을 운영 중이신 이리엘님의 첫 저서입니다.

먼저 목차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목차

Chapter 1
지금 어떤 상황인가?
- 성공을 이끄는 선택은 스스로 하는 것이다

급하지만 중요한 일을 해야 인생이 바뀐다
미루는 습관을 없애면 하고 싶었던 일을 할 수 있다
생각이 팩트와 멀어지면 잘못된 선택을 한다
자신감 넘쳤기 때문에 실패했다
멘토는 내 안에 있다
인간이 결정하는 한 해답은 있다
화려한 삶은 최고의 삶이 아니다. 자신의 시간을 살아라
모두가 거짓말을 하지만 누구도 극단적인 거짓을 선택하지는 않는다

 

Chapter 2
성공한 사람들에게 배워라
- 자신의 방식으로 전환하라

미디어에 사람들의 사고가 잠식될 참담한 미래를 경고한 데이비드 포스터 월리스
무일푼으로 자수성가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
동기부여의 정의를 새로 쓴 최고의 자기 계발서 『나를 다치게 할 수 없어』
40일 도파민 금식으로 새로운 영감을 얻는 법
자수성가의 대명사 20조 자산가 레이 달리오
부자들의 필독서, 『부의 추월차선』의 엠제이 드마코
대니얼 레비틴이 말하는 생각과 인생을 정리하는 법
행복 팔이 마케팅에 속아 넘어가지 않는 법
신경쇠약으로 세계 최고의 회사를 만든 리드 헤이스팅스
스티브 잡스, 팀 쿡, 에릭 슈미트를 수천 조 벌게 해 준 코치 빌 캠벨

 

Chapter 3
평범하고 기본적인 것들의 위대함
-삶과 사업을 두 배 성공시키는 스킬

아픔을 탁월함으로 레버리지하라
멀리 내다볼 수 있는 안목을 갖는 방법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어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뇌를 알아야 왜 그런 선택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삶을 끌어내리는 사람들을 멀리하라
목표를 쪼개어 꿈을 이루는 자가 미래 설계법
방해받지 않고 일에 푹 빠져 몰입하게 만드는 집중력
상대와의 대화에서 통제권을 되찾는 방법
글쓰기는 인간의 기본 욕구다
책상 앞에서는 글을 쓰거나 아무것도 안 하거나 둘 중 하나만 해라
작은 행동, 루틴이 모여 성공을 부른다
어려운 것을 빠르게 배워야 기계에 대체되지 않는다

다음으로 본문의 내용 중 인상적이었는 내용을 발췌해 봤습니다.

 

 

본문 내용중 발췌

 

그런데 이 자신감은 사회 초년생에게나 통하는 말입니다. 자신 있어 보이게 행동하는 것보다 중요한 건 일을 얼마나 잘 처리하느냐, 주어진 일을 얼마나 정확하게 해내는지 여부입니다. 그래서 중간급 정도 되는 상사들은 절대로 튀는 행동을 하지 않고 말을 수차례 숙고한 후 내뱉습니다.
- p41

 

"사업을 원한다면 사장의 그릇을 만들어라. 너 자신이 최고의 자산이 되어라.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을 잊지 말라." 그리고 이렇게도 말합니다. "당신이 세상에 나왔다는 것은 4,000억 분의 1의 경쟁을 뚫었다는 이야기다. 자신에게 배팅을 해라(Bet on yourself)!" <게리 바이너척> -P 92

"당신이 주체가 돼서 당신의 뇌에 명령을 해야 한다. 뇌를 지배해야 한다. 그게 안 된다면 끝난 거다." <고긴스> -p99

 

행복은 가만히 있으면 그냥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연습과 훈련으로 만들어갈 수 있다는 점에는 수긍했을 겁니다. 그리고 누구나 행복을 논할 수 있지만, 각자의 상황과 성격에 맞는 행복해지는 방법이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것 또한 알았을 겁니다. 바꿔 말하면 누군가가 이것이 행복이라고 소리치고 있다면, 그것을 한 작가의 문학 작품처럼 봐야지, 절대 비법처럼 여기고 맹신해서는 행복을 얻을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p146

"당신이 가진 재료가 토마토 라면 토마토 주스를 만들어라. 자꾸 남들이 좋아하는 레모네이드를 만들려 하지 말고." -p157

 

첫째,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었습니다. 식은 죽 먹기처럼 쉽게 집중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폰과 거리 두기를 하기 전보다 훨씬 쉽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더 많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더 많은 계획과 미래에 관한 생각이 떠올랐다고 합니다. -p232

첫 번째,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적어라.
두 번째, 문제를 안고 잠을 자라. 잠을 자는 동안 퍼져 있는 정보와 아이디어의 점들이 연결된다고 합니다.
세 번째, 의도적으로 지연하라. 회사 로고를 결정하는 것 같은 창의적인 작업은 데드라인에 무조건 끝내려 하지 말고 시간을 더 주라고 말합니다. -p237

상사의 니즈를 파악한 한국인은 최고경영자에게 상사에 대해 좋게 말해주겠다고 말하고, 상사는 소비재 팀에서 오퍼를 받으면 바로 승인해주기로 합니다. 서로에게 윈-윈의 결과를 도출한 셈이지요. -p244

 

번역기를 활용해 한국어를 영문으로 바꿔서 게시하는 것도 반드시 고려해보십시오. 한국만 타깃으로 하지 말고, 전 세계를 시장으로 삼고 뻗어 나갈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하다는 것을 인지하기 바랍니다. -p254

 

앞으로는 내가 알고 있는 것, 생각하는 것을 글로 쓰고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범주화될 것입니다. -p255

 

6. 스토리텔링을 하라.
...
트위터 게시물 중에서 동사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게시물이 더 많은 클릭을 기록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p259

 

첫 번째, 글을 대중이 원하는 방향에 맞추어 쓴다.
예를 들어 대중이 필요한 정보를 주는 것입니다. 서비스 등에 대한 사전 경험을 나눈다던가, 제품을 리뷰를 하는 방식입니다. -p261

 

하지만 이것을 더 파급력 있게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유튜브 등 소셜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트래픽을 키워 책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p262

글은 소비자 입장(Customer-contric)이 되어 써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의 경영 철학도 철저히 여기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글 쓰라고 해서 글 썼는데, 블로그 열었는데, 전자책 만들었는데, 아무도 보지 않는다고 말하면 정말 답이 없습니다. 돈을 주고 읽을 만한 내용의 글을 썼는지 자신이 잘 알 것입니다. 셀링 포인트를 잡는 문제는 글을 써서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먼저 고민해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p268

세상에 속해 있지만, 섞이면 안 됩니다. 철저히 관망하는 자세로 사람들이 어떤 사고방식을 가지고 어떤 트렌드를 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p271

창작은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그렇다면 나의 삶 또는 오래된 내 분야의 노하우나 정보를 기록하면 됩니다. -p272

사람들은 자유시간보다 의미 있는 목표, 피드백, 도전이 있는 일을 하는 것을 더 즐긴다고 합니다. -p294

저자는 타임 블로킹(time blocking)이라는 기술을 이용해서 시간을 블록으로 쪼개어 관리한다고 합니다. 유한한 인생에서 가진 능력이 무엇이든 그것을 가지고 열매를 맺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라는군요. -p296

 

서평

이 책을 짧게 한 줄로 요약하면, 시중에서 자기 계발 책들 중 엄선한 책 30권을 추려서, 거기서 또 한 번 액기스만 추출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 책으로 평가하고 싶은데요.

이것은 저자가 책에서 직접 언급한 '지식 큐레이션'입니다. '지식 큐레이션'이란 정보의 홍수 속에서 발굴한 좋은 지식들을 한데 묶어놓은, 편집숍으로 표현했는데요, 지금과 같은 시기에 니즈가 충분한 분야로 보이는 대목입니다.

즉 그만큼 독자의 시간을 절약해준다는 의미 하나만으로도, 시간 빼기가 힘든 직장인들에게 꽤 도움이 될만한 책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이리엘님과 이분의 유튜브 채널은 제가 여러 유튜브 콘텐츠들을 보다가 우연히 접한 후 관심 있게 보는 채널이기도 한데요.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이리엘님의 관심 분야가 제 관심 분야와 오버랩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자기계발이나 동기부여 관련 주제의 영상을 보다 보니 유튜브 알고리즘이 제게 이리엘님의 채널로 친절히 인도해 준 것이 계기였습니다.

이분의 리뷰를 보고 있자면, 정말 송곳 같다고 할까요? 다독을 하셔서 그런지 나름의 통찰력과 요점을 정리하는 능력은 저도 배울 점이 많아 보였습니다.

한 예로 '부의 추월차선'이 있습니다.

대다수의 이 책의 리뷰어들은 이 책의 포커스를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서만 언급하곤 하지만, 이리엘님은 반대 성향을 가진 이들의 비판 논리와, 극찬 뒤에 숨겨져 잘 볼 수 없는 저자인 엠제이 드마코의 마케팅 포인트까지 정확히 분석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분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1. 동기 부여나 자기 계발 도서를 보고는 싶은데, 어떤 책부터 봐야 할지 잘 모르는 분들

2. 자기 계발 분야의 여러 책을 보고는 싶지만 시간 빼기가 힘든 직장인들

 

본 포스팅은 도서 제공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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