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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Story

BMW 118D 3년차 실오너 시승기 1편

by 자유를 그리다 2017. 11. 20.

 

 3년차 차알못 오너가 말하는, 118D ( 1 series history & 제원) 1편

 

먼저 시승평에 앞에 

Freeman BMW 1 시리즈의 차의 역사와 제원등에 대해 먼저 간략히 소개할까합니다.

 

 

어떤 차에 관심이 가져지는 시점은 

차를 사기 전이 아닌,

그 차를 산 이후부터 일거라고

많은 자동차 오너들은 말하곤 합니다.

 

그래서 제가 타고 있는 차이기에 

이 차의 역사 궁금했었고 

 개인적으로도 "역사"라는 장르에 관심이 많아 

자동차를볼 때도 그 자동사 브랜드가 걸어온 발자취나 

그들이 걸어온 스토리를 매우 좋아합니다.

 

 

 

 

 

 

개인 취향이니 관심 없으신 분들은 

이 부분은 지나가셔도 될 듯하고 

혹, 관심 있으신 분들은 보시면 

솔솔히 재미는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F20, 1시리즈
F20, 1시리즈

 

 

Freeman의 자동차 스토리

 

군 제대를 하고따놓은 면허증을 장롱에 고이 모셔 두고 있다가 

취업과 동시에  밥벌이를 위해 업무용 차량을 처음 운행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회사 차량인 갤로퍼와 아반떼를 운 좋게 내차 처럼

출퇴근과 업무용으로 대략 1년간 운행 했었습니다,

 

그러다 이직과 동시에 거의 4년간 뚜벅이 생활을 하다가 

본가에 아버지가 고이 모셔 두고 있던뉴 EF 소나타를 

또 잠시 빌려 출퇴근 + 이마트물싣기용으로 

또 약 1년간 운행하게 됩니다. 

 

그러다 당시 아반떼 HD 아우디삘스런 앞모습과 

비엠스런 뒷모습(?)에 반해 

일시불로 깡통 옵션과 함께 

충동구매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략 7년이란 세월을 그 녀석과 함께 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당시 독일 출장 당시(당시 폰 개발자 신분으로 출장이 많았습니다)

한국인 호텔 사장님이 보유하고 계셨던 BMW 3 시리즈를 타게 됩니다.

정확한 모델은 기억안 나지만, 

밟으면 순식간에 100킬로까지 갔던 기억이 나네요.

차알못이라... 나중에 알고 보니 그게 당시 M3 였었어요.ㅎㄷㄷ

 

그 호텔 사장님으로부터 렌트해서 타본 BMW 반해 

BMW 차들을 물색하다가 

월급쟁이 신분에서 살 수 있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1 시리즈를

결국 구매까지 하게 됩니다.

 

현재까지 3만 킬로 운행 중입니다.

 

소개해 드린바대로 전 118 이가 첫 수입 차이고 

다른 수입차는 타보지 못한 차알못 수준이니 

이점 반드시 염두에두시고 보셨으면 좋을듯합니다. ^^

출처 : http://www.autoexpress.co.uk/

 

 

BMW 1 series History & 제원

 

BMW 1 시리즈는 

BMW에서 만든 C세그먼트에 속하는 차이며 

2 도어 쿠페, 3 도어/5 도어해치백, 컨버터블, M버전(140i)이버전(140i)가 있습니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해치백 모델의 경우 

세그먼트 내 유일한 후륜구동입니다. 

 

한국에는 최초 2009년도에 2세대 모델 

5 도어 해치백이 선보였고

 

현재는 디자인이 부분 변경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팔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2019년부터는 

풀체인지 되면서 전륜 구동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1세대(E81, E82, E87, 2004년-2011년)

 

갈수록 커지는 C 세그먼트 시장에서

BMW는 2004년에 3 시리즈의 해치백 모델인 

3 시리즈 콤팩트를 독립된 라인업으로 바꿔 

1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기존 3 시리즈는 차체를 조금 더 키워 

좀 더 대중화와 타협(?) 실용성을 살리면서 

D 세그먼트로 분류가 됩니다.

 

그래서 1 시리즈는 

과거 3 시리즈 베이스의 새시와 같은 플랫폼이 그대로 공유가 됩니다

과거 E46 3 시리즈 ti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겠습니다. 

 

당시에도 148마력의 320td가 있었으니 

절묘하게 일치합니다. 

 

 

 

 

C 세그먼트에서는 유일한 후륜구동 방식인 1 시리즈는 

처음에는 3 도어해치백과 5 도어해치백만 있었으나, 

해치백의 인기가 없는 미국 시장용으로 

2007년에 2 도어쿠페도 나오고 M 버전과 컨버터블도 

곧이어 나왔습니다. 

 

2009년부터 국내에서도 공식적으로 수입을 개시했으며, 

177마력/35.8 토크 2.0리터 직렬 4기 통 커먼레일 디젤 엔진이 장착된 

120d 쿠페 버전을 주력으로 판매하였 습니다. 

 

M 버전의 경우는 

BMW Z4에 장착된 340마력 직렬 6기 통 3.0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어 

대한민국에도 한정 판매되었습니다.

 

2세대 (F20, 2012~ 2018 예상)

 

 

 

 

 

2012년에 출시했으며, 

국내에도 5 도어해치백 모델이 들어왔습니다. 

 

5 도어 해치백의 경우는 

어반과 스포츠 라인(118D, 120D) 등의 트림으로 구성되었으며 

2015년도에 페이스리프트를 거쳐서 

118D Sport 단일 모델로 구성되다가 

2017년도 현재는 일부 옵션이 제외된 

Joy M패키지가 추가된 M 모델만 

시판되고 있습니다..

 

공식 제원표

 

다음 제원표는 

BMW 공식 site에서 발취한 내용 입니다.

 

국내에는 118D 단일 트림이니 118D부분만 보시면 되겠네요.

 

 

다음 2편에서는 

본격적으로 제가 3년간 타면서 실제 느낀 

실외 * 실내 디자인 주행 성능의 장단점에 관한 내용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To be contin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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