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차 차알못 오너가 말하는, 118D ( 1 series history & 제원) 1편
먼저 시승평에 앞에
저 Freeman과 BMW 1 시리즈의 차의 역사와 제원등에 대해 먼저 간략히 소개할까합니다.
어떤 차에 관심이 가져지는 시점은
차를 사기 전이 아닌,
그 차를 산 이후부터 일거라고
많은 자동차 오너들은 말하곤 합니다.
그래서 제가 타고 있는 차이기에
이 차의 역사가 궁금했었고
또 개인적으로도 "역사"라는 장르에 관심이 많아
자동차를볼 때도 그 자동사 브랜드가 걸어온 발자취나
그들이 걸어온 스토리를 매우 좋아합니다.
개인 취향이니 관심 없으신 분들은
이 부분은 지나가셔도 될 듯하고
혹, 관심 있으신 분들은 보시면
또 솔솔히 재미는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Freeman의 자동차 스토리
군 제대를 하고따놓은 면허증을 장롱에 고이 모셔 두고 있다가
취업과 동시에 밥벌이를 위해 업무용 차량을 처음 운행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회사 차량인 갤로퍼와 아반떼를 운 좋게 내차 처럼
출퇴근과 업무용으로 대략 1년간 운행 했었습니다,
그러다 이직과 동시에 거의 4년간 뚜벅이 생활을 하다가
본가에 아버지가 고이 모셔 두고 있던뉴 EF 소나타를
또 잠시 빌려 출퇴근 + 이마트물싣기용으로
또 약 1년간 운행하게 됩니다.
그러다 당시 아반떼 HD의 아우디삘스런 앞모습과
비엠스런 뒷모습(?)에 반해
일시불로 깡통 옵션과 함께
충동구매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략 7년이란 세월을 그 녀석과 함께 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당시 독일 출장 당시(당시 폰 개발자 신분으로 출장이 많았습니다)
한국인 호텔 사장님이 보유하고 계셨던 BMW 3 시리즈를 타게 됩니다.
정확한 모델은 기억안 나지만,
밟으면 순식간에 100킬로까지 갔던 기억이 나네요.
차알못이라... 나중에 알고 보니 그게 당시 M3 였었어요.ㅎㄷㄷ
그 호텔 사장님으로부터 렌트해서 타본 후 BMW에 반해
BMW 차들을 물색하다가
월급쟁이 신분에서 살 수 있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1 시리즈를
결국 구매까지 하게 됩니다.
현재까지 3만 킬로 운행 중입니다.
소개해 드린바대로 전 118 이가 첫 수입 차이고
다른 수입차는 타보지 못한 차알못 수준이니
이점 반드시 염두에두시고 보셨으면 좋을듯합니다. ^^
BMW 1 series History & 제원
BMW 1 시리즈는
BMW에서 만든 C세그먼트에 속하는 차이며
2 도어 쿠페, 3 도어/5 도어해치백, 컨버터블, M버전(140i)이버전(140i)가 있습니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해치백 모델의 경우
세그먼트 내 유일한 후륜구동입니다.
한국에는 최초 2009년도에 2세대 모델
5 도어 해치백이 선보였고
현재는 디자인이 부분 변경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팔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2019년부터는
풀체인지 되면서 전륜 구동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1세대(E81, E82, E87, 2004년-2011년)
갈수록 커지는 C 세그먼트 시장에서
BMW는 2004년에 3 시리즈의 해치백 모델인
3 시리즈 콤팩트를 독립된 라인업으로 바꿔
1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기존 3 시리즈는 차체를 조금 더 키워
좀 더 대중화와 타협(?) 실용성을 살리면서
D 세그먼트로 분류가 됩니다.
그래서 1 시리즈는
과거 3 시리즈 베이스의 새시와 같은 플랫폼이 그대로 공유가 됩니다.
과거 E46 3 시리즈 ti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겠습니다.
당시에도 148마력의 320td가 있었으니
절묘하게 일치합니다.
C 세그먼트에서는 유일한 후륜구동 방식인 1 시리즈는
처음에는 3 도어해치백과 5 도어해치백만 있었으나,
해치백의 인기가 없는 미국 시장용으로
2007년에 2 도어쿠페도 나오고 M 버전과 컨버터블도
곧이어 나왔습니다.
2009년부터 국내에서도 공식적으로 수입을 개시했으며,
177마력/35.8 토크 2.0리터 직렬 4기 통 커먼레일 디젤 엔진이 장착된
120d 쿠페 버전을 주력으로 판매하였 습니다.
M 버전의 경우는
BMW Z4에 장착된 340마력 직렬 6기 통 3.0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어
대한민국에도 한정 판매되었습니다.
2세대 (F20, 2012년~ 2018년 예상)
2012년에 출시했으며,
국내에도 5 도어해치백 모델이 들어왔습니다.
5 도어 해치백의 경우는
어반과 스포츠 라인(118D, 120D) 등의 트림으로 구성되었으며
2015년도에 페이스리프트를 거쳐서
118D Sport 단일 모델로 구성되다가
2017년도 현재는 일부 옵션이 제외된
Joy와 M패키지가 추가된 M팩 모델만
시판되고 있습니다..
공식 제원표
다음 제원표는
BMW 공식 site에서 발취한 내용 입니다.
국내에는 118D 단일 트림이니 118D부분만 보시면 되겠네요.
다음 2편에서는
본격적으로 제가 3년간 타면서 실제 느낀
실외 * 실내 디자인 및 주행 성능의 장단점에 관한 내용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To be continue~~~
'Car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타이어 순위 (0) | 2017.11.24 |
---|---|
BMW M2 CS M4 엔진 달고 출시!! (0) | 2017.11.23 |
BMW 118D 3년차 실오너 시승기 2편 (0) | 2017.11.22 |
Automotive에서의 Security의 Needs (0) | 2017.11.15 |
Freeman의 118D 코딩 도전기 #1 (2) | 2017.11.14 |
댓글